디지털마케팅

디지털마케팅#8 : 마케팅 환경 분석 (PEST, SWOT)

CULTURE WORLD 2020. 11. 24. 15:32

 

마케팅 환경분석은 기본적으로 거시적 / 미시적 분석으로 나뉜다.

마케팅 환경은 기업의 마케팅 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내/외부 요인들의 집합체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환경은 거시적 환경과 미시적 환경으로 구분된다. 

먼저 거시적으로 환경을 분석한 후에(PEST) 미시적으로 환경을 분석하게 된다. 

 

- 거시적 환경 : 개별 기업 주체가 변화시킬 수 없으며, 미시적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폭넓은 사회적 요인들을 의미한다. 

(기업이 관심을 가지고 아무리 노력을 해도 영향을 끼치기 어려운 범위에 해당한다.)

- 미시적 환경 : 기업이 소속된 산업에 관련된 환경 요인들이며, 개별 기업 주체의 노력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다. 

(시장 내에서 기업의 판단과 결정으로 인해 함께 영향을 상호작용하며 받을 수 있는 영역이다.)

 

*PEST 분석이란?

 PEST 분석은 Political / Economic / Social / Technological analysis의 약어를 모아 만든 분석 도구 이름이다. 

PEST는 경영 전략 관리 구성 요소 중 정치, 경제, 사회문화, 기술적 요소와 같은 거시적 환경 요소를 의미한다. 

PEST 분석은 마케팅 조사나 전략 분석을 할 경우

거시경제 요소에서 기업이 의사결정을 내려야할 시 사용하는 기법이다. 

시장 성장과 축소, 사업 포지셔닝, 사업 방향 등을 파악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정치적 요소>(Political Factor)

정치 제도, 정책개혁안, 규제 철폐 시도, 민영화 시도, 반테러리스트 법규, 세금, 노동법, 무역 제재, 환경법, 관세, 정치적 안정성, 정부가 진흥/제재하는 재화나 용역의 종류, 보건/교육/인프라 구축 정책, 그 외 의회 및 정부가 경제에 영향을 주는 정도 등이 있다. 

 

<경제적 요소>(Economic Factor)

경제성장률, 금리, 환율, 인플레이션 정도, 에너지 가격 등

 

<사회적 요소>(Social Factor)

문화적 요소(언어, 종교, 계층, 의례, 관습 등), 인구성장률, 연령대 분포, 직업 태도, 고객 라이프스타일, 젠더 이슈, 안전 및 환경 관련 인식 요소 등

 

<기술적 요소>(Technological Factor)

R&D 활동, 자동화, 기술 관련 인센티브, 기술 혁신 등 (진입장벽, 최소 효용, 생산 수준, 아웃소싱, 기술 투자, 품질, 비용, 혁신에 영향을 줌)

 

 

*3C 분석이란?

3C 분석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그리고 자사(Company)로 구성된 3가지 핵심 요소를 중점적으로 분석하는 기법으로, 각 구성 요소의 약자를 따서 3C분석이라고도 하며, 전략 삼각형이라고도 한다. 

 

3C 분석의 기본 전제는 기업이 목표 시장에서 경쟁사와 차별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사만의 강점이 있어야 하고, 이러한 차별성과 강점이 고객의 관심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3C분석을 위해서는 목표 시장의 특성, 현재 경쟁사 및 잠재적 경쟁사의 특성, 그리고 자사의 특성을 모두 고려하여 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마케팅 미시적 환경 3C 분석

*SWOT 분석이란?

기업이 전략적 목표를 결정하거나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분석이다.

 

SWOT은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의 약자를 조합하여 만든 용어이다. 

 

강점과 약점에 해당하는 요인들은 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에 의해 도출되며, 기회와 위협 요인들은 기업의 외부 환경 분석에 의해 도출된다. 

 

마케팅 미시적 환경 SWOT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