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

디지털마케팅#10 : 디지털마케팅 기획서/제안서

CULTURE WORLD 2020. 12. 16. 10:53

디지털마케팅 기획서 기본적인 목차 순서

 

디지털 마케팅 기획서 또는 제안서를 쓰는 이유는 

마케팅 활동 목적을 성취하는 데 가장 적합한 행동을 설계하여 효과적인 결과를 만드는 것이다. 

 

성공적인 마케팅 수행을 위해 따라야 하는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1. 명확한 목표 설정 (Clear Goal setting)

2. 타겟 프로파일 이해 (Understand profiles of target customers)

3. 현재 보유한 마케팅 자원 점검 (Audit your existing resources)

4. 마케팅 활동 추진 계획 수립 (Clear goal setting)

5. 목표 실행을 위한 채널 및 툴 선별 (Select channels & the necessary tools)

6. 캠페인 콘텐츠 제작 (Create valuable contents)

7. 캠페인 콘텐츠 배포, 홍보, 전파 (Promate & distribute)

8. 지속적인 인사이트 얻기 (Develop insights)

 

각 단계별 수행해야 하는 액션은 다음과 같다.

1. 명확한 목표 설정 (Clear Goal setting) 단계에서는 RFP(Request for Proposal)을 이해해야 한다.

RFP(Request for Proposal)은 제안요청서이다. 

발주자가 특정 과제의 수행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제안자가 제안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문서이다.

제안요청서에는 해당 과제의 제목, 목적 및 목표, 내용, 기대성과, 수행기간, 금액(Budget), 참가자격, 제출서류 목록, 요구사항, 제안서 목차, 평가 기준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제안요청서에는 제안자의 의해 발주자의 요구 사항이 잘 실행되고 있는지 판단하는 근거가 된다.

발주자의 요구사항을 잘 따르고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2. 타겟 프로파일 이해 (Understand profiles of target customers) 단계에서는 고객 프로파일을 정의해야 한다. 

고객 세분화

목표 고객 선정

고객 프로파일 정의

Pain Point 발굴

브랜드 페르소나 설정

위의 과정을 충족하여 고객 분석을 마치고 마케팅 캠페인을 준비할 수 있다. 

 

3. 현재 보유한 마케팅 자원 점검 (Audit your existing resources)

4. 마케팅 활동 추진 계획 수립 (Clear goal setting) 

현재 보유한 자원을 바탕으로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흔히 AS-IS와 TO-BE 구조로 잡는다. 

현재 보유한 마케팅 마케팅 자원을 점검하는 것이 AS-IS이며,

채널별 최적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액션플랜 설계가 TO-BE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