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

디지털마케팅#7 : 트리플 미디어

CULTURE WORLD 2020. 11. 20. 16:44

트리플 미디어 - 페이드 미디어 / 온드 미디어 / 언드 미디어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3가지로 구분하여 '트리플 미디어'로 부르곤 한다. 

페이드 미디어 / 온드 미디어 / 언드 미디어이다. 

각각의 미디어 채널마다 운영 목적과 활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구분을 짓는다. 

 

먼저, 페이드 미디어(Paid Media)는 매체비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판매 미디어이다.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포털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외에도 유료검색, 비디오 광고, 브랜디드 콘텐츠, 스폰서십, 온라인 광고, 모바일 디스플레이 배너, 유료 디지털 OOH, 디스플레이 배너 등이 해당한다. 

 

온드 미디어(Owned Media)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자사 미디어이다. 

기업 웹사이트, 브랜드 사이트, 매칭, 직원, 기업, 커뮤니티, 기업 블로그 및 SNS 등의 소셜 미디어가 해당한다. 

이외에도 브랜디드 웹사이트, 브랜디드 소셜 채널, SEO, 모바일&태블릿 웹사이트, 인터넷 웹사이트, 브랜디드 콘텐츠 등이 해당한다. 

 

언드 미디어(Earned Media)는 제3자가 정보를 발산하는 미디어이다. 

개인 블로그 및 SNS 등의 소셜 미디어, 입소문, 뉴스 기사, TV 프로그램 등이 해당한다. 

WOM 블로거 아웃리치, 온라인 비디오, 소셜 리스닝, UGC 트위터, UGC 소셜 네트워크 등이 해당한다. 

 

SNS 채널이 마케팅에서 활성화되면서 각 매체별 관리는 필수 사항으로 떠올랐다. 

각 미디어 별 유형과 이슈를 알아본다. 

 

1. 온드 미디어 유형과 이슈

(1) 자사 웹사이트 및 쇼핑몰

(자체 홈페이지, 쇼핑몰, 앱 등)

*핵심과제:

- 핵심제품/서비스 공식 설명의 매력도

- 브랜드 에센셜과의 연계성

- 고정 고객 관리

- 고객 DB 확보

- 메일/웹진 발행

- CTA(콜투액션) 요소 검토

 

(2) 오픈마켓 내 자사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쿠팡, G마켓, 인터파크, 11번가, 위메프, 카카오 스토어/선물하기, 블로그 몰,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등)

*핵심과제:

- 타겟고객 접점 마련 및 미끼 상품 설정

- 상단 노출

- 구매후기 생성

 

 (3) 자사 SNS 채널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페이스북 프로필/페이지, 트위터 등)

*핵심과제:

- 이웃/팔로워 관리

- 꾸준한 콘텐츠 게시

- 확산성 있는 콘텐츠의 제공

- 새로운 기능/트렌드의 신속한 적용

- 브랜디드 콘텐츠 개발

- 네이티브 애드의 활용

 

(4) 자사 메신저 채널

(카카오톡, 카카오 채널 친구, 페이스북 메시지, 라인, 네이버 쪽지 발송)

*핵심과제:

- 고객 CS(실시간 응답성 필수)

- 기존 고객 Cross-selling

- Up-selling 유도

- 고객 재방문 유도

 

2. 언드 미디어의 유형과 이슈

(1) 고객 SNS 채널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페이스북 프로필/페이지, 트위터 등)

*핵심과제:

- 인플루언서 및 체험단 활용 바이럴 마케팅

- 콘텐츠 가이드 제작

- 시즌 별 이벤트 플래닝

- 온라인 평판 관리

 

(2) 고객 개인 메신저 채널

(카카오톡, 카카오채널친구, 페이스북 메시지, 라인 등)

*핵심과제:

- 기업 평판 및 부정적 입소문 관리

- 가짜 뉴스에 대한 신속한 대응

 

(3) 검색 엔진 및 포털

(뉴스 검색, 이미지 검색, 지식in, 지도 검색 등)

*핵심과제:

- 검색엔진최적화

- 연관검색어 생성

- 질문 답변글 생성 및 위키 관리

- 지도 평가 관리 

 

(4) 온라인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밴드, 페이스북 그룹, 디시인사이드, 루리웹, 엠엘비파크, 인벤, 에펨코리아, 뽐뿌, 더쿠, 클리앙, 보배드림 등)

*핵심과제:

- 기업 평판 및 부정적 입소문 관리

- 커뮤니티 제휴 이벤트

- 개별 유저 바이럴 실시

 

3. 페이드 미디어 유형 (매체 유형별)

(1) 검색 엔진 광고 (SA)

(구글, 네이버, 다음카카오 검색 광고 상품 유형)

*핵심과제:

- 다양한 광고 상품의 인지 및 활용

- 노출률 및 고객 유입 확률 증대 전략

- 구매 전환 관리(랜딩페이지 관리 포함)등

 

(2) SNS 광고 (Social AD)

(인스타그램 내 유료 광고, 페이스북 내 유료 광고, 카카오스토리 유료 광고 등)

*핵심과제:

- 고객 이용 채널에 대한 정보

- 다양한 광고 상품의 인지 및 활용

- 각 채널 내 고객 타겟팅 방법의 이해

- 광고 소재 교체

- 네이티브 애드에 대한 이해

 

(3) (광고 게재 매체 내) 디스플레이 광고 (DA)

(배너광고, 앱 배너 광고 동영상 광고) 등

*핵심과제:

- 다양한 광고 게재 매체 및 지면 상품에 대한 정보

- 애드 네트워크 생태계에 대한 이해

- 리타겟팅 상품

- 네이티브 애드에 대한 이해 

 

(4) 리워드 광고 (Reward AD)

(캐시슬라이드, 캐시 피드, 더퀴즈라이브, 쿠차슬라이드, 각종 리워드 제공 광고 등)

*핵심과제:

- 차트부스팅

- 브랜드 인지도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