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

디지털마케팅#4 : 다양한 '마케터' 직무 명칭 제대로 이해하기

CULTURE WORLD 2020. 11. 18. 16:06

'디지털 마케팅'분야가 급부상하면서 '마케터'의 업무도 세분화되고 다양해졌다. 

처음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지원하는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이름을 한 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채용 공고를 보면서 입사를 하게 된다면,

어떤 업무를 맡을지 이해하고 제대로 지원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Q. 디지털 마케터란?>

디지털 마케터는 디지털 채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회사 전체적 차원의 마케팅을 기획-수행-측정 및 활용하는

모든 활동을 담당하는 새로운 직업명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업의 매출에 직결되는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활동(기획-실행-분석) 업무를 데이터에 기반해 수행하는 사람이다. 

디지털 채널을 기반으로 모든 활동을 담당하다 보니, 

채널 전략 기획 / 콘텐츠 디자인 / 이커머스 전략 / 성과측정 분석까지 

하나의 업무에 얽메이지 않고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채용 공고에 명시해 놓은 기업이 대다수이다. 

팀원 및 유관 부서의 협력을 이끌고, 현실의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실행력과 몰입이 필요하다. 

디지털 마케팅 툴 킷 사용능력을 기본으로 전제하고

고객 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활동의 결과가 매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업의 성장 구조를 이해해야 한다. 

 

<Q. 에이전시와 인하우스의 차이는 무엇인가?>

'에이전시' 마케터와 '인하우스' 마케터의 가장 큰 차이는

특정 제조/유통/서비스 기업에 직접 고용되어 있는가, 아닌가이다.

 

'인하우스' 마케터는 특정 제품 또는 프랜드에 대한 마케팅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제품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라고도 불린다. 

특정 제품/브랜드를 전담하여 

신상품 기획, 마케팅 전략 수립, STP 전략 수립 등을 다룬다. 

 

반면, '에이전시' 마케터는 특정 제조/유통/서비스 기업에 직접 고용되어 있지 않다. 

다양한 분야의 클라이언트를 담당하며 여러 광고 집행을 대행하는 업체에 소속되어 있다. 

광고 기획자, AE 라고도 불린다. 

 

광고를 의탁한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 

의뢰받은 광고를 기획/실행.운영하며 제안서를 쓰고, 효과와 효율을 분석한다. 

 

<Q. 콘텐츠 마케터? 퍼모먼스 마케터?>

특정 기업에 고용되어 있든, 에이전시에 소속되어 있든,

마케터가 맡은 주요 업무 성격에 따라서 붙는 호칭도 달라진다. 

따라서 인하우스 마케터 중에서도 콘텐츠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가 존재할 수 도 있고, 

에이전시 마케터 중에서도 마찬가지로 콘텐츠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가 모두 존재 가능하다. 

 

'콘텐츠 마케터'는

제품/서비스가 가진 소구점을 발견하여 

텍스트/이미지/영상/음원 등을 통해 표현하는 전문 작업이 가능해야 한다. 

가장 기본적으로 콘텐츠 제작툴(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 사용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된다. 

또한 각 SNS 매체 별 특징과 성격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한다. 

실제로 기획력보다 중요한 역량은 시각 디자인 능력이기 때문에

기획력에 대한 자신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라면

'콘텐츠 마케터' 보다는 '광고기획자'(AE)가 더 적합한 직무일 수 도 있으니 유의가 필요하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콘텐츠' 마케터가 주로 다루는 시각적 영역보다

숫자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사람이다. 

다양한 디지털 채널에서 매출 퍼포먼스를 분석하고, 

고객의 구매 행동을 유도해서 한정된 광고 예산 집행 대비 매출효과를 극대화 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Q. 나에게 맞는 채용공고 마케터는?>

주의해야 하는 점은 각 직무별로 겹치는 내용에 따라 이름만 다르게 표기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디지털 광고기획자'와 '퍼포먼스 마케터'의 직무 내용은 비슷할 수 있다. 

구직 사이트에 '퍼포먼스 마케터'와 같은 키워드로만 검색하여 직무를 찾는 것은

한정된 정보만 얻는 것일 수 있으므로 나에게 맞는 직무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앞서 소개한 직무 이름 외에도 다양한 관련 직무가 존재한다. 

 

신상품 발굴/생산/개발/구매/판매/재고 관리를 담당하는

머천다이저(MD)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 채널관리 및 입소문 마케팅 기획/집행을 담당하는

SNS 마케터

 

웹, 쇼핑몰 상에서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마케팅을 기획/실행하는

웹/쇼핑몰 마케터

 

조직/제품/서비스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행사-이벤트를 기획하고

행사 개최 수립/예산편성/행사장 제반 시설 점검 등의 행사 개최에 필요한 업무를 총괄하는

프로모션 마케터

 

SNS에서 지면을 보유한 인플루언서가 고객사를 위한 체험후기 등을 소개할 수 있도록 

기본 콘텐츠를 작성해 인플루언서에 전달하고 관리하는 

바이럴 마케터

 

다양한 직무명/공고명에 현혹되지 말고,

직무 내용을 확인하여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를 선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