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SNS 마케팅

콘텐츠마케팅#17 : 뉴스레터 콘텐츠

CULTURE WORLD 2022. 5. 27. 12:02

1. 뉴스레터가 마케팅이 될 수 있는 이유

뉴스레터는 다른 SNS에 비해 

게시물을 읽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매체에 해당합니다. 

빠르게 게시물과 계정이 교체되고 바뀌는 온라인 환경에서 

긴 글로 구성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면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있고, 

재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에게는 유용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주는 것만큼

확실한 고객관리를 시도하는 방법이 또 없을 것입니다. 

구성과 형식은 자유롭게 하되,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뉴스레터 마케팅의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를 읽기 위해서는

'구독'이라는 하나의 전환 행위가 필요합니다. 

'구독'을 하지 않았던 상태에서 '구독'을 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메일 받기를 동의한다는 

절차를 건너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매체를 '구독'한다는 것은 정말로 원해서 직접적으로 다가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 당장 필요한 정보이거나 혹은

향후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정보를 저장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SNS나 온라인 상에는 다양한 유형의 잠재 소비자들이 있기 때문에 

이들을 상대하기 위해서 핵심 고관여층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은 

집단을 뉴스레터를 통해 관리하고 소통할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들에게 충분한 관심과 신경을 쓰고 있다는 제스처가 곧바로 뉴스레터가 될 것이고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참여할 의사가 있는 고객들이 떠나지 않게끔 붙잡아 둘 수 있습니다. 

 

 

2. 뉴스레터 마케팅의 효과 

뉴스레터는 브렌디드 콘텐츠와 유사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 예능과 같이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여 

PPL과 같은 광고를 노리는 것이 아니라, 

그 콘텐츠 자체 만으로 의미를 발견하고 찾아올 수 있게끔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열어두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뉴스레터로 브렌디드 콘텐츠와 같은 접점을 만드는 것이라면,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이 없는, 

읽을 거리가 풍성한 매거진을 제작한다는 기획으로

시도한다면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직간접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창구가 늘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경제소식이나 문화소식 등과 같이

평소에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쉽고 간편하게 얻을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뉴스레터는 

흥미를 자극할 수 있고 의미 있는 매거진으로 여겨져서 

계속 찾아올 수 있는 매체로 인식됩니다. 

 

뉴스레터에 담는 주제는 꼭 기업이나 브랜드를 소개하는 내용만 있을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함께 연관지어서 설명할 법한 주제나 전문가들을 섭외할 수도 있고, 

전문 기자나 에디터와 함께 지면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핵심 고관여층 소비자들이 궁금해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나 

기업 내부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에 대해서 부분적으로라도 공개할 수 있다면

함께 참여하고 싶어 할 만큼 관심이 높은 고객층에게는 

유효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우리'가 홍보하고 싶은 내용보다는

사용자들이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읽고 싶어 할 만한 내용이 우선적으로 갖추어져 있거나 

기획되어있는 상태여야 만

작은 광고성 메시지를 넣을 수 있을 만한 여지가 생길 것입니다. 

 

 

3. 성공적인 뉴스레터 마케팅의 조건

사용자가 정보를 찾아서 읽는 경우는, 

해당 매체의 권위나 필진의 전문성을 신뢰하거나

매체에서 소개하는 정보들이 충분히 실생활에 적용할 만하거나 

앞으로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이 있다고 보일 때입니다. 

따라서 뉴스레터 담당자가 해보고 싶은 기획은

곧, 스스로 해보고 싶었던 주제를 선정하는 것보다

사용자들이 많이 유입되어서 글을 끝까지 읽어볼 만한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모든 것을 '구독자'입장에서 생각해봐야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하지만 이미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고객들과 소통을 시도하는 기업과 주제는 너무 많습니다. 

다른 뉴스레터들과 차별화되기 위해서는 

하나의 정체성과 브랜딩이 필요합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캐릭터를 활용한 브랜딩이나 

고정된 주제를 전문적인 칼럼 형태로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기업들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