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SNS 마케팅

콘텐츠마케팅#14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CULTURE WORLD 2022. 5. 24. 11:11

1.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구성법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는

키워드 검색을 통해 사용자들과의 접점을 만들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관심사나 정체성을 표현하는 단어를 드러낸다면, 

계정을 팔로우하거나 관심을 보일 수 있을 만한 사용자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합니다. 

해시태그 검색을 통해 동일한 카테고리에 있는 계정들끼리 

서로 도움을 주고 반응을 하면서 성장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우리'의 계정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른 계정에 방문하여 

흔적을 남기고 오는 행위 역시 중요합니다. 

 

무조건적으로 인기가 많은 해시태그나,

숫자가 많이 찍혀있는 키워드를 고르기보다

'우리'의 계정이 해시태그를 통해 활성화될 가능성이 있는 키워드를 고르는 것이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계정 안에서 표현하고 있는 메시지나 톤 앤 매너가 

다른 사용자들이 보기에는 어떤 단어를 연상시키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각각의 관점과 주제의 범위가 가장 크고 넓은 단어부터, 

세세하고 구체적인 내용까지 살펴봐야 합니다.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주제, 그리고 그 주제를 뒷받침하고 있는 세부 주제, 

계정을 사용하고 있거나 연락했을 때 오프라인에서 지도상으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경제적으로 어떤 형태의 직업을 갖추고 있는지,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의 활동을 하고 있는지, 

이 계정은 어떠한 특징과 장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소개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유사한 계정들이나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어떤 해시태그를 활용하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교체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2.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활용법

(1) 위치태그

인스타그램의 태그 기능 중에서는 오프라인에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릴 수 있는

위치 기반 태그가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명함에 소개된 번호, 위치, 주소 등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은

해시태그를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지도 어플만큼 가까운 곳에 있는 장소를 저장해두는 경우가 많지는 않으나, 

위치 기반 태그를 통해 주소를 등록한 경우, 

오프라인까지 고려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계정 태그

계정 태그는 다른 계정을 운영하고 있는 다수를 불러올 수 있는

적극적인 행위의 의미가 담긴 기능입니다. 

동일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다른 계정들과

함께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작업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하나의 검색 키워드로 

여러 계정의 정보를 비교 대조해보면서 정보를 얻는 기회가 되고, 

계정의 소유자 입장에서는 유사한 주제들 가운데 노출될 기회를 다변화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계정 태그는 게시물의 연관성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핵심적으로 닮아 있거나 동일한 키워드에 검색될 확률이 높은 키워드를 고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태그 되는 다른 계정들 역시, 

미리 태그가 된다는 여부를 사전에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3) 해시태그 팔로워

인스타그램은 계정 팔로우 외에도, 

특정 키워드를 이름으로 삼은 해시태그도 팔로우가 가능합니다. 

계정을 운영하면서 해시태그를 팔로우하는 사용자들을 고객으로 대하는 방식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는 최대 30개를 모두 채울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10~20개를

인기 해시태그,

자주 언급되는 해시태그,

그리고 계정의 고유한 정체성을 나타내는 해시태그를 

적절하게 섞어서 나타낼 필요가 있습니다. 

해시태그를 팔로우하는 사용자들은 정보를 얻기 위해

관심사에 대한 구독을 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미지나 감성을 추구하는 성향의 주류적인 사용자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나 

마케팅 목적에서는 충분히 시도해볼 만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