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SNS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11 : 네이버 블로그 운영

CULTURE WORLD 2022. 5. 18. 11:29

1. SNS 채널로서 네이버 블로그의 특징과 장점

네이버 블로그 브랜드 내부에서 만들어 쓰고 있는 카피는

"Lifelog Blog"입니다. 

그동안 너무 상업적이거나, 특정한 목적에 맞게 타겟팅 되어

글이 작성된 경향을 조금 탈피하고자 한 시도라고 보입니다. 

포털에 검색을 했을 때, 최대한 다양한 관심사들이 노출되고,

사용자들이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쓰고 싶은 분야를 가리지 않고, 

일상에서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것을 남길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SNS 채널도 사람이 사용하는 감각이나 관심사에 맞게

세부적으로 나뉘고, 원하는 내용도 다양해지다 보니

무조건적인 파워블로거의 영향력에 만 기대기에는,

필요한 정보와 소스가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적어도 SNS 채널에서만큼은 가장 공신력 있는 누군가보다는

'나'에게 맞춤 정보를 줄 수 있는 블로그 하나가 훨씬 더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포털에 검색을 시도한 사용자는 결과적으로 원하는 정보가 필요한 상황일 것입니다. 

해당 정보를 통해 해소하고 싶은 궁금증이나 문제를 제대로 직시해줄 수 있는 블로그라면

상위 노출과 함께 방문 수를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에 효과가 있고, 효과를 어디에 사용할 수 있고, 혹여나 상황별로 다르다면 어떤 대안이 있는지까지

소개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글과 텍스트 형식으로 정보를 얻을 때 의미가 있는 분야나, 

글과 텍스트를 선호하는 사용자들은 

이미지나 영상으로 정보를 얻을 때보다 훨씬 더 만족을 느낄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과 같이 미디어가 다양해진 상황에서는 

블로그만 효과적이라고 말한다기보다는,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잘 관리해 놓는 것이

마케팅에서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2. 목적에 맞게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하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의 특징 중 또 다른 하나는

이미 비슷한 구성이나 형식으로 사용자들에게 접근하는 비중이 많다는 것입니다. 

비슷한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는 브랜드나 기업 입장에서는

다른 경쟁사보다 차별화를 둔 네이버 블로그 운영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차별화를 둘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해당 블로그를 하나의 매거진과 같은 미디어로써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매거진에는 꼭 특정 기업이나 브랜드의 소식만 담겨있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볼거리와 읽을거리를 통해 특정한 독자가 아니라 대중을 불러 모을 수 있는 기능을 합니다. 

알리고 싶은 브랜드나 기업의 소식만 공유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타겟이 선호하고, 찾아와서 읽을 수 있는 즐길 거리를 진열해 놓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시도는 새로운 잠재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전략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로 블로그와 브랜딩을 별개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브랜딩을 해야 한다는 강박에 SNS 채널에 조차 브랜드를 상징하는

언어나 비주얼을 넣고자 하는 시도는 기존에 많이 진행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SNS 채널을 사용하는 이용자들은 검색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는 활동이 주목적이지,

기업의 정체성을 고려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목적을 갖고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웹사이트 운영과 SNS 채널 운영에 대한 전략이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SNS 채널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채널에 방문하는 목적과, 

웹사이트까지 찾아와서 기업이나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해 보고 싶은 욕구는 같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와 같은 SNS 채널에서도 

기존 웹사이트에서는 시도해보지 않는 새로운 콘셉트나 주제를 내세워 보며

소비자들의 반응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로 기존에 많이 시도하던 제품 사용 후기를 주로 내용으로 채우는 형식 안에 

타겟층이 필요한 정보를 섞어서 작성하여 내보내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련이 없는 정보 만을 내세우는 건, 

새로운 사용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는 있으나, 

기업이나 브랜드가 운영하는 웹사이트나 핵심 제품과 서비스까지 연결되기까지는 

접점을 만들어내기 어려울 수 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검색을 통해 얻고자 하려는 실생활 정보들과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련을 지어 글을 작성하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전략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다른 경쟁사들과 구별될 수 있고 

검색과 정보 취득에 대한 포털 사용자의 목적을 이해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효과적으로 방문과 유입을 늘리는 네이버 블로그 작성

SNS 채널과 포털의 구조는 모두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작성자가 아무리 최고급 요리를 만들어 놓아도, 

사용자가 찾지 않으면 아무도 그 음식을 먹을 수 없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블로그 운영의 의도는 홍보와 같은 차원이더라도, 

블로그 구성과 작성의 목적은 포털 사용자들이 원하는,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있어야 합니다. 

결국 블로그는 블로그를 보는 사람의 편의를 위해 맞춤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네이버광고 도구의 연관검색어, 검색지수, 확장검색어 등을 통해

네이버라는 포털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어떤 불편함을 겪고 있길래

해당 키워드들을 검색하고 찾으려고 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에 대해 사용자들이 알고 싶어 하는 정의 내리기, 종류 구분하기, 

누가/언제/어떻게/왜 해당 내용을 활용하는지를 적어 가다 보면 

점진적으로 사용자들이 알고 싶어 하는 정보에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