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SNS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9 : SNS 카피 라이팅

CULTURE WORLD 2022. 5. 11. 11:45

1. SNS 카피 라이팅의 특징

소셜 미디어에서는 결과를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이 콘텐츠를 보고 있는 당신이 해야 할 일,

결과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는지부터 제시하는 것입니다. 

역시나 SNS 상에서는 모든 콘텐츠를 골고루 보여주지 않고, 

SNS 사용자들이 많이 클릭하거나, 인기가 많은 게시물들이 노출이 잘 되는 편입니다. 

SNS 사용자들이 자주 클릭을 하거나 보게 되는 콘텐츠들은 눈길을 

한 번에 사로잡을 수 있는 요소가 필요합니다. 

그중 가장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결과'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콘텐츠의 메시지나 내용 대로라면 

어디서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얼마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지, 또는 이익을 만들 수 있는지, 

활용할 수 있는 효용성이 있는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했을 때 어떤 변화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서 

결과부터 미리 알리면, 

상황과 필요에 맞는 온라인 사용자들은 클릭을 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내용이 있는지 더 들여다보게 될 것입니다. 

 

SNS 플랫폼이 소비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예전 시기에는

결과부터 이야기하는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자신감이 없기 때문에 

가격이나 효과를 제시한다는 인식이 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정보가 넘쳐나는 온라인 환경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을 빠르게 접근해서 빠르게 결과를 만드는 것이 효과적인 지금은

사용자의 필요를 빠르게 제시할 수 있는 콘텐츠가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SNS 성격에 맞는 글쓰기

SNS에는 긴 글도 있고, 짧은 글도 있습니다. 

여기서 무조건적으로 짧은 글이 늘 효과적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상대적으로 짧은 글의 형식이 

SNS를 이용하는 목적과 어느정도 부합한다고 볼 수는 있습니다. 

왜냐하면 길 글의 경우, '더 보기'라는 버튼을 한 번 더 클릭해야 읽을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더 보기'를 누르지 않아도 볼 수 있는 콘텐츠들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더 보기' 버튼을 누르는 행위는 어떻게 보면 진입에 장벽이 하나가 더 있는 셈이 됩니다. 

 

그렇다면 짧은 글의 구성은 어떻게 만드는 것이 좋을까요?

온라인 사용자들에게 가장 직접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가장 첫 문장에 삽입하는 것입니다. 

가장 핵심적으로 전해야 할 메시지를 소비자의 언어로 가장 처음에 제시했을 때, 

SNS 사용자의 클릭이나 관심을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외 세부 정보들이나 브랜드에 대한 정보는 요약하여 마지막으로 최대한 뒤로 배치하는 것입니다. 

 

가장 핵심적으로 전해야 할 메시지 역시 콘텐츠 제작자나 브랜드의 입장을 내세우면

SNS 사용자들이 모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출이나 규모가 큰 기업이나 1인 미디어 기업이나 

SNS 상에서 중요한 건 얼마나 소비자 개인의 필요를 잘 충족시켜줄 수 있는가입니다. 

다른 미디어에서 접해보지 못했던 특별함이 있는 정보, 

킬링 타임을 위해 접속한 SNS에서 해당 목적을 쉽게 달성시켜주는 재미있는 정보, 

주변 또래 집단이나 소속한 구성원들은 알고 있지만 나는 아직 모를지도 모르는 공공연한 정보 등은

SNS 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SNS 글쓰기에 관한 오해 풀기

SNS에서 결과부터 제시하는 글쓰기나 재미를 목적으로 한 정보가 

온라인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는 다고 해서 

생각나는 대로 재미있을 것 같은 문구를 넣거나 작성하면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주제나 방향이 명확하게 구축된 틀 안에서 메시지의 효과를 키울 수 있는 글쓰기가 필요한 것입니다. 

정해진 주제 내에서 

온라인 사용자들이 주제와 관련하여 쉽게 연상할 만한 내용을 넣는 것보다, 

위 '1. SNS 카피 라이팅의 특징'에서 언급한 것처럼 

효용성, 효과, 비용, 변화, 이익 등을 고려하는 것이 소비자들 입장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애초에 마케팅 목적으로 SNS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라면

하나의 큰 기획 아래에서 타겟과 주제를 정하고 시작하는 것이 목적이 있는 활동이 될 것입니다. 

마케팅 목표에 부합하게 SNS 콘텐츠 마케팅 기획을 세우고, 

그 안에서 소비자의 언어로 적절하게 명확한 카피를 쓰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팔리는 SNS 글쓰기 방법

SNS 콘텐츠 시장조사나 사례들을 분석하다 보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고 자극적인 콘텐츠들이

좋은 반응이나 조회수를 기록하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조회수와 반응을 얻는 것은 중요하지만, 

마케팅 활동을 하는 중이라면,

타겟에 맞게 구매까지 이르도록 만드는 과정을 관리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인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자극적인 콘텐츠 게시 한 번은 기록을 만들 수 있지만,

향후 계획이나 타겟 고객 관리와 연결되기에는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적절한 행동은 

콘텐츠나 카피 문구 속에 타겟을 좁히는 상황이나 시간 또는 장소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모든 타겟을 상대할 수는 없기 때문에 

소비자 본인의 상황에 적절하게 맞는 콘텐츠는

상대적으로 타겟과 가까운 사용자들을 불러 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 번 타겟 고객들을 불러 모으게 되었다면,

그들이 들어와서 다시 나가지 않도록 하는 방법 중 하나는

여러 가지 정보를 한꺼번에 패키지 식으로 묶어서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 안에서 필요한 것들을 골라서 각자 세부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모든 소비자의 상황과 세부적인 불편함을 알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인터뷰를 하거나 설문조사를 돌리는 방법도 있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에는 나라면 어떻게 문제를 대할까?라는 질문에서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나는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무엇으로 해결하고 싶은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은 보편적 감성과 함께 소비자의 언어로 바꾸는 순간

SNS 카피 문구로 탄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