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SNS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10 : SNS 마케팅 메시지

CULTURE WORLD 2022. 5. 12. 11:18

1. SNS에서 마케팅을 목적으로 메시지를 기획한다는 것은?

마케팅 목적이 있는 메시지와 

개인적인 목적으로 작성하는 메시지는 다를 수 있습니다. 

SNS 상에는 다양한 목적을 가진 메시지가 있지만, 

마케팅을 목적으로 한 기획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생각하게 만들지에 대한 여러 의도가 담겨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판매를 촉구하는 메시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내세우는 메시지, 

인식 확산을 위해 반응과 참여를 독려하는 메시지, 

전체적인 이미지와 정체성을 고려하는 브랜딩을 위한 메시지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시장에서 기업이나 브랜드의 긍정적인 효과를 노릴 수 있는 메시지들은 모두 

마케팅을 목적으로 메시지를 기획하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판매의 경우 가격에 대한 정보, 판매하고 있는 구성에 대한 정보, 구매 시 얻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한 정보를 

SNS 사용자에게 전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내세우는 경우에는 기업이 과거부터 미래까지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실천들과 결과들을 보여줌으로써 신뢰나 장점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이용 경험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 싶은 경우,

SNS를 통해 반응을 보인 경우 제공하는 혜택이나 이점들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을 내세우는 경우에는 기업이 늘 추구하는 핵심 가치를 말하고 전할 수 있습니다. 

여러 의도 중에서 상황과 시기별로 적절한 기획을 정해서 

SNS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필요한 메시지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2. SNS 사용자가 원하는 것은?

SNS 사용자는 콘텐츠를 제작한 마케터나 기업이나 브랜드의

입장을 헤아리지 않는 다는 것이 중요한 사실입니다. 

결국 메시지는 SNS 사용자 입장에서 와닿지 않는다면 

마케팅 목적을 상실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회성으로 재미있는 콘텐츠를 통해 유입될 수는 있으나,

지속적인 고객으로서 관계를 맺을 수 없다면 

서로에게 불필요한 상황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NS 콘텐츠, 메시지는 모두 SNS 사용자에게 필요한 접점이 되는 것으로 존재가치가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SNS 사용자의 입장에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가끔씩 기업이나 브랜드의 입장으로 메시지를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메시지가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재확인하기보다 

처음부터 기획에 마케팅 의도를 심은 고객 입장 메시지 형성이 필요합니다. 

 

SNS 사용자, '우리'기업이나 브랜드의 타깃 고객이 원하는 것 중

가장 대표적인 요소들이 있습니다. 

비용적인 부분, 가치적인 부분, 활용성에 대한 부분, 정보나 지식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해당 서비스나 제품을 이용해서 아낀 비용을 

다른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부각시켜 볼 수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자체가 사회에 대한 기여하고 있다는 기분을 느끼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한 가지 상황 뿐 아니라 여러 시간과 장소와 관계에서 다양하게 써먹을 수 있다는

경제성을 강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금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정보라는 것, 그리고 추후에도 지속적으로 꺼내서 볼 수 있는 정보라는 점 역시 

고객에게 소개하고 관심을 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SNS 상에서 긴 시간을 들여서 콘텐츠 하나 하나 전부 정독하는 경우는 흔치 않을 것입니다. 

SNS 사용자가 원하는 것 중 또 한 가지 방향은 마케팅 메시지 기획이 

사용자 본인의 상황과 집단을 미리 구분지어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단계를 줄여주는 것입니다. 

모두 같은 메시지를 원하는 것도 아니며, 같은 소비자 언어를 구사하지도 않기 때문에 

각자에게 익숙한 톤과 매너, 그리고 소비자를 대하는 태도가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공통점과 유사한 지점을 지니고 있는 집단을 발견하여 

그들에게 집중한 메시지 유형을 만들고 

유형별로 다른 활동을 펼칠 수 있습니다. 

이를 다른 말로 바꿔 말하면 타깃을 광범위하게 잡지 않고,

세부적으로 잡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타겟이 선호하는 소비자 언어로,

선호하는 요소(비용, 가치, 활용성, 정보 및 지식)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SNS 마케팅 메시지 작성하기

SNS 마케팅 메시지 작성할 때 유의할 점은

스스로 생각한 주관에 대한 결론을 적는 것이 아니라, 

SNS 사용자들이 꼭 읽어야 하는, 봐야 하는 콘텐츠를

대신 적어준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SNS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은 평상시에 사용하던 미디어에 있는 방식과는 차별화된 구성입니다. 

예를 들어 공중파 방송국에서 제작하는 콘텐츠는 긴 러닝타임 동안

역량이 있는 제작진이 구성한 기획과 제작을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을 대표합니다. 

SNS 사용자들이 SNS에서 원하는 것은 해당 콘텐츠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모은 구성이나,

또 다른 창작가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색다른 리뷰를 하는 것처럼,

같은 반복이 일어나지 않고, 새로운 조합과 구성으로 또 다른 재미를 만드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미 여러 대중 미디어에서 소개된 내용들을 재창조하여 묶음집을 만들거나

본인 만의 의견을 녹여내어 새로운 목소리를 창조하여 

나름의 타겟 집단을 생성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의 제목이나 카피 문구를 만들 때는

바로 위와 같은 차별점이 무엇인지 명시하는 것이 먼저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NS 상에서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정말 많이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결국

어떤 차별점으로 사용자의 관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

먼저 제시하고 적극적으로 소개하는 방법이 정착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