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SNS 마케팅

구글 애드센스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수익 거래 과정

CULTURE WORLD 2022. 3. 31. 11:41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광고수익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하는 카테고리의 세 번째 글입니다. 

 

두 번째 글에서는

돈과 수익이 어떤 원리로 

구글과 블로그/웹사이트를 오가는지 설명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를 게재하는 과정에

어떤 절차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에 어떻게 광고를 심는가?

구글 애드센스는 코드를 블로그에 삽입함으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에서 발급한 코드

블로그 관리에서 HTML 편집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삽입 가능합니다. 

head 영역에 복사 후 붙여넣기 만 하면 넣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측에서 사이트를 검토하고 승인을 해주는 절차가 있습니다. 

 

다만 몇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인터넷 브라우저가 아닌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합니다. 

국내 IP로 접속해야 합니다. 

또 도메인 하위 주소(ex. 포스팅 순번 개수를 의미하는 123과 같은 숫자)

를 입력하면 등록되지 않습니다.

 

블로그 운영자는 광고의 종류와 유형도 직접 고를 수 있습니다. 

'광고 단위' 설정 메뉴에서는 광고크기와 형태 결정이 가능합니다. 

광고 유형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반응형 광고, 데스트탑 웹용, 모바일용입니다. 

 

반응형 광고는 다양한 디바이스(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 크기에 따라 맞춤형 과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편리하다는 장점과 함께 블로그 방문자에게 최적화된 크기로 

광고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2. 광고 수익은 어떻게 개인 블로거에게 전달되는가?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수익은

매월 총 누적금액이 100달러를 넘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수익금을 찾기 위해서는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PIN 번호'를 부여받아야 합니다. 

애드센스 광고수익이 총 누적금액 10달러가 넘으면 

구글로부터 수익금 수령을 위한 PIN 번호가 우편으로 송달됩니다. 

우편으로 송달된 PIN 번호는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에 등록해야 합니다. 

 

PIN 번호 등록 후에는 통장 계좌를 등록합니다. 

은행 송금 또는 수표로 받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표로 받기를 선택할 시에는 수표가 우편으로 송달됩니다. 

 

 

3.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늘릴 수 있는가?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늘리는 원리는 어렵진 않습니다. 

온라인 유저들이 검색을 통해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많이 유입되고 

유입이후에 관심이 가는 광고를 많이 클릭할수록 수익은 늘어날 것입니다. 

관련해서 검색을 더 용이하게 도와주는 도구나

검색에 알맞게 내용을 채우고 운영하는 등의 방법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검색 포털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검색 친화적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포털 사이트마다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웹마스터 도구에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를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포스팅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선별하고 사용하는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포털에서는 광고 시스템 키워드 도구를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같은 키워드라도 '월간 검색수'나 '연관 키워드'에 따라 

예상했던 것과 전혀 다른 결과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유저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 경쟁이 심한 키워드 중에서 

전략에 맞는 키워드를 분석해서 사용한다면 

상위 노출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광고주의 입장에서 볼 수 있는

구글 애즈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량과 데이터 동향을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데이터 값을 확인하면서 

추천 입찰가가 높은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는 애드센스에서도 곧 고수익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포털 검색 시

상위 노출할 수 있는 포스팅 내용에 대한 기준입니다. 

포스팅의 양은 최소 1,000자가 있어야 합니다. 

사진은 3장 이상, 키워드는 5개에서 많게는 15개 정도가 필요합니다. 

 

포스팅의 내용은 체류시간을 늘리는 목적을 달성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정보의 양과 정확성에서 어느 정도의 수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문단이나 글이 가독성이 떨어지거나 

눈길을 끌 수 있는 사진과 동영상이 부족하면 

온라인 유저가 다른 곳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

금방 창을 닫고 이탈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와 광고수익의 기초를 다룬

카테고리의 마지막 글이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그 자체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전반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