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SNS 마케팅

구글 애드센스와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대한 기본 배경

CULTURE WORLD 2022. 3. 29. 12:02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광고수익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하는 카테고리의 글입니다. 

 

첫 번째 글로

블로그로 수익창출이 가능한지에 대한

기본 배경을 소개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구글 애드센스와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란 무엇인가?

구글에서 제공하는 광고 수익 시스템입니다.

온라인 웹사이트가 광고지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가 하는 일은

온라인 웹사이트를 광고지면으로 활용하고 싶어 하는 주체와 

광고를 온라인웹사이트에 노출하고 싶어 하는 광고주를

연결하고 매칭하여 중개하는 행위입니다. 

 

광고주들은 광고를 여러 군데에 게재하여

온라인 유저들로 하여금 

홍보내용과 광고메시지를 보게 만들고

관심을 가지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온라인 광고주가 모여있는

방대한 규모의 네트워크를 활용합니다.

입찰 시스템을 활용하여

최고 가격을 제시한 광고가 우선적으로 게재됩니다.

온라인 웹사이트에는 관련성이 높은 광고가 게재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필터링하는 절차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웹사이트가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품질 관리를 철저히 할수록

잠재고객과 관련된 광고와 시너지를 만들어

더 많은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관리하는 유저들은

차단 기능을 활용하여 원하지 않는 광고는

게재하지 않을 수 있는 선택권이 있습니다. 

광고의 위치 또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에 알맞는 사이즈를 정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은 장점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 사이트에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광고주들은 여러 공간에 광고를 노출하고 싶어 합니다.

관련성이 더 높은 광고가 더 많은 공간에 게재되면 

광고지면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를 제공한다는 큰 기능을 한다.

구글에서는 광고 단위의 크기를 조정하기 때문에 

모바일로 접속한 사람들은 클릭에 최적화된 광고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광고지면을 편집하고 관리하는 웹사이트 주인은 사이트에 코드 하나를 추가해서

사이트 레이아웃에 최적화된 광고를 자동으로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 코드를 변경하는 데 들이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설치형 블로그란 무엇인가?

설치형 블로그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웹 계정에 설치하여 사용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직접 설치하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니라면 시간을 들여서 관리해야 하지만

그만큼 자유롭게, 집을 짓듯이 블로그 공간을 운영하고 꾸밀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누구나 쉽게 가입하고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형 블로그를 대다수의 운영자들이 선호합니다. 

설치형 블로그는 유지 관리하는 일에 시간과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블로그의 외모에 해당하는 디자인,

블로그의 정체성에 해당하는 콘텐츠에 대한 자유도가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설치형 블로그가 아닌 서비스형 블로그이지만

구글 애드센스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티스토리 블로그는 카카오의 서비스형 블로그입니다. 

스킨 편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삽입이 플러그인이라는 기능을 통해 쉽게 이뤄지므로 

누구나 접근 가능한 구글 애드센스 활용처가 됩니다. 

 

4. 티스토리 블로그가 유용한 이유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만,

유지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을 고려하고 운영을 해야 합니다.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서비스형 블로그이기 때문에 대규모 자본금이 필요 없습니다. 

 

5. 애드센스는 수익을 어떻게 만드는가

구글 애즈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구글에서 만든 셀프서비스 광고 프로그램으로 불립니다. 

2018년 7월 23일까지 구글 애드워즈라고 불렸다가 

지금은 구글 애즈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온라인 웹사이트에 광고를 올리고 싶은 광고주들은 

구글 애즈에 가입함으로써 

구글 웹사이트와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한 웹사이트에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웹사이트 운영자들은 구글 애드센스 시스템을 통해 광고코드를 가져옵니다. 

온라인웹사이트 운영자들이 올린 지면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고

광고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광고를 클릭함으로써 광고수익을 받게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이라는 제목으로 

간단한 소개와 장점을 설명했습니다. 

 

다음 편에는 

실질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로 수익창출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에 대해 글을 남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