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4편에서는 콘텐츠 마케팅 제안서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직접 작성할 때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SNS 마케팅 제안서 작성 첫 번째 단계 : 자료조사 및 팩트정리
어떤 자료를 넣을지 말지에 대한 기준을 먼저 확립해야 합니다.
브랜드와 기업이 어떤 방향으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우선돼야 합니다.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기업이나 브랜드, 그리고
시장에서 경쟁적 위치에 놓인 회사들의 분석 자료가 필요합니다.
금융적으로 평가는 어떻게 받고 있는지,
미디어와 언론에서는 어떻게 노출되고 있는지,
SNS에서는 어떠한 언급량과 관련이 있고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또 소비자들은 기업이나 브랜드를 어떤 관점으로 여기고 있는지,
관련 시장에서는 어떤 행태가 유행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정보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 외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 가능한
광고 매체, 온라인 포털, 등에 대한 정보 역시 기본으로 지참해야 합니다.
해당 조사가 끝나면 한눈에 보기 쉬운 이미지와 함께 핵심 내용을 간추릴 수 있어야 합니다.
요약한 내용과 함께 프로젝트에서 건질 수 있을 만한 의견과 인사이트를 곁들여
프로젝트에서 어떠한 흐름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됩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도 한눈에 보고 자료를 보고 상황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작성하면
프로젝트 참여자들은 물론이고 여러 사람에게 이해하기 쉬운 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 도형, 표를 사용했다면
해당 내용이 어떤 것을 뜻하는지에 대해서 간략한 설명이 있어야 합니다.
자료들에 대한 출처들 역시 꼭 남겨져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통해서 목표를 이루는 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근거를 제시하며 작성자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SNS 마케팅 제안서 작성 두 번째 단계 : 자료조사 결과 후 문제 해결 방향 설정
제안서 작성에 앞서 아이디어, 인사이트, 근거 자료가 모였다면
전체 목적과 전략에 대한 기준을 확실하게 세워놓을 수 있어야 합니다.
크게 변화를 만들 수 있는 항목에 브랜딩, 퍼포먼스, SNS가 있다면
각 항목 별로 어떻게 꼭짓점을 찍어서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 제시입니다.
자료조사를 통해서 분석했던 내용들을 토대로
기업이나 브랜드가 현재 필요로 하는 사항들을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4편에서 언급했던 사전 미팅과 제안요청서에서 내용이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목적과 전략을 정한 후, 바로 시각 자료를 만들기보다
한 번 흐름과 핵심 제목을 만들 수 있는 초안을 만들어 놓으면
어떻게 진행할지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순서와 목차를 세워본다면 보통 다음과 같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목표와 목적 제시,
자료 분석의 결과와 인사이트,
인사이트를 적용할 타겟 고객,
그들에게 접근하여 펼칠 활동에 대한 전략,
전략을 수행할 시에 가장 집중할 주제 또는 콘셉트,
직접적으로 작업이 필요한 매체 활용 계획,
마지막으로 함께 프로젝트에 참여한 인력들에 대한 소개까지 입니다.
본격적으로 제안서를 읽거나 보게 될 사람들을 고려하게 되면
그들에게 메시지와 핵심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입장에서 읽히기 쉬운 순서와 흐름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자료조사 후 어떻게 진행할지에 대한 밑그림이
제안서를 작성할 입장에서 보기 편하게 작성된 목차라면,
지금부터는 제안서를 보고 읽는 입장에서 보기 편한 목차가 필요합니다.
해당 순서는 다음과 같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먼저 왜 이 제안을 하게 됐는지에 대한 배경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를 더욱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분석 자료를 요약하여 보충합니다.
소비자, 시장, 경쟁사, 제안요청 기업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제시합니다.
분석을 해보니, 어떤 점이 문제로 생각되었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전략과 솔루션 콘셉트 제안을 합니다.
지속적으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어떤 작업들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계획을 소개합니다.
실질적인 작업 내용들,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서도 예시와 함께 제시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프로젝트에서 목표나 방향에 맞지 않아 실행하지 않았지만
앞으로 다른 프로젝트에서는 포함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에 대한 추가 제안과 함께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3. SNS 마케팅 제안서 작성 세 번째 단계 : 설정한 방향 속 실질적 내용 작성
하나의 프로젝트 안에서도 여러 개의 제안이 동시에 생겨날 수 있고,
하나의 제안 안에서도 목적에 따라 여러 타겟, 메시지, 전략, 콘셉트가 존재합니다.
이렇게 수많은 청취자와 매개체들이 혼재되어 있는 상황에서
프로젝트 참여자들은 혼동되지 않도록
깔끔한 교통정리를 통해 어떻게 내용이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제안서 안에 들어있는 방향과 전략을 듣는 사람은
제안서를 읽고 통과시켜서 함께 일을 진행할지 말지를 고려하는 기업이나 브랜드의 관계자입니다.
통계적인 수치와 설득력 있는 내용을 통해
기업이 만들고 싶은 변화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을 주는 것이 주된 취지입니다.
제안서 안에 있는 마케팅 활동 주제나 콘셉트를 듣게 될 사람은
시장에 분포된 소비자입니다.
소비자가 듣기에 기억하기 좋고, 관심을 가질 만한 메시지 전달을 통해
해당 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의 입장과 상황에 적절히 유효하다는 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한 목표입니다.
제안서 안에 있는 다양한 메시지들을 듣게 될 사람 역시
시장에 분포된 소비자입니다.
좀 더 세분화된 타겟으로 분류되어 있을 수 있는 소비자들이 익숙하거나,
주고받기 편한 용어로 쉽게 풀어서 제공했을 때 메시지 전달이 성공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안서에 포함된 마케팅 활동의 주제와 콘셉트는 항상 소비자를 향해 있어야 합니다.
타겟들과 어떤식으로 대화하고 경청할 수 있는지,
어떤 타겟들과 만날 것인지는 시장분석과 소비자 인터뷰와 같은 조사를 통해 정할 수 있습니다.
그들에게 물어볼 질문의 내용은
어떤 상황에서 어떤 불편함을 어떻게 해소하거나 해결하는지가 꼭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 와중에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기업이나 브랜드가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를 먼저 물어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브랜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적인 서비스나 제품,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해 본 후기와 평가,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장점이고 단점은 무엇이었는지,
시장에서 가격으로는 어떤 위치라고 생각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관련 서비스와 제품 시장에서 어떤 기업과 브랜드가 선호되는지, 알고 있는 브랜드에는 무엇이 있는지,
같은 계열의 제품을 사용해 본 적이 있는지 등을 물어보며
시장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조사합니다.
항상 인구 통계학적인 정보는 기본으로 파악합니다.
그와 더불어 개인의 특정한 상황들 역시 물어보며 사례들의 공통된 특성을 발견해볼 수 있습니다.
제안서에 담을 내용, 방향, 목표가 처음 시작 단계보다 비교적 뚜렷해지고 결론을 정한 상태에서
시각적인 디자인과 함께 최종 제출할 제안서를 작성하는 단계에 돌입합니다.
하나의 콘텐츠를 미리 제안해보는 목차에서는
비주얼과 레이아웃에 대한 방향과 기준들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적으로 컬러, 로고, 폰트에 대한 아이디어들을 제시합니다.
SNS 채널을 비롯해 콘텐츠를 배포할 매체는 다양하기 때문에
매체와 콘텐츠와 카테고리 별로 어떠한 규격과 사이즈를 사용할지에 대한
레이아웃 사용 계획도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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